대장암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인 암 중에서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초기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아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렵고 대장암 증상들이 나타났을때는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증상과는 관계없이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장암 원인
대장암은 유전적 요인인 경우는 5%에 불과하며 평소 식생활 습관이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위주의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나 섬유소의 부족은 대장암의 주요한 발생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의 포화지방이 콜레스테롤의 찌꺼기와 노폐물이 점막을 자극하고 외부에서 유입된 발암인자와 만나 악성종양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육류를 많이 섭취하고 햄이나 베이컨 등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는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외에도 흡연이나 음주, 운동부족, 비만, 유전 등이 대장암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생활하는 습관이나 불안감, 우울감 높은 스트레스 등도 대장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장암 증상
대장암의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체크해 봅시다.
대장암 증상 1. 설사, 변비
평소와 다르게 변비와 설사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배변 횟수가 갑자기 증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의 점액이 많고 검은색 대변이 보이는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대장에 암이 발생하면 변이 평소보다 가늘어지고 딱딱해져서 대변을 보는게 힘들어 집니다. 설사와 같은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것도 대장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변의 경우 황금색 을 띕니다.
대장암 증상 2. 복통, 복부팽만
대장암 증상으로 복통이나 잦은 복부 팽만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장에 암세포가 생기면 배에 자주 가스가 차서 복부 팽창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만약 복부에 알 수 없는 이유로 통증이 지속적으로 심하게 느껴진다면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종양에 의한 대장이 막히는 장폐색이 나타나면 장 내용물이 장을 잘 통과하지 못하고 쌓이면서 복통을 유발하고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진행이 된 상태라면 복부에 종양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으니 빨리 병원에서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대장암 증상 3. 소화불량, 빈혈, 구토
대장에 암세포가 발생하면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으로 인해 갑자기 체중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대장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출혈이 발생하여 빈혈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암에 걸릴 경우 장 폐쇄증상으로 인해 소장이 막혀 음식물들이 장 속을 통과하지 못하여 소화가 재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며 간혹 구토 증상도 나타납니다. 소화불량이 지속되고 거기에 구토 증상 까지 반복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 중 하나로 보여집니다.
대장암 증상 4. 방귀 횟수 증가
방쉬 횟수의 증가는 단순히 가스 배출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몸에서 생겨나는 변동을 감지하는 신호입니다. 대장암 증상인지 그 상태를 점검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방귀 냄새가 고약하게 나고 빈도가 많아진다면 대장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5. 혈변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부릅니다. 혈변은 대장암 초기증상 의심에 있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직장암에 걸릴 경우, 암 종양이 항문 근처에 발병하기 때문에 혈변이 더 자주 나타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치질이나 위장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변이 빨간색인 경우도 있지만 진한 빨간색이 나타나면 종양이 생겨 나타나는 출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에 출혈이 있거나 점액변을 본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6. 잔변감
대장암 증상으로 변을 보고도 개운하지 않고 잔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변을 볼 때 예상만큼 대변을 보기 어렵고, 대변을 본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시 변이 마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증상은 직장암 초기에 흔하게 발생하며, 대장암으로 진행될수록 이러한 증세는 더욱 악화됩니다. 평상시와 다르게 잔변감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7. 체중 감소
일부러 체중을 감량하지 않았음에도 식욕부진과 더불어 체중이 계속해서 감소할 경우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의 급속한 확장으로 인해 신체 영양소의 대부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체중이 줄고 식욕부진이 발생합니다.
대장암 증상 8. 배변의 습관 변화
평소와 다르게 배변 습관이 변화하였다면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2번 정도 용변을 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와 다르게 갑자기 하루에 3~4 이상의 배변을 본다던가 평소와 다른 배변 습관이 보인다면 대장암의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여집니다.
대장암 예방법
1. 과식하지 않기
평소 과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낮에는 적게 먹는데 저녁을 과식하는 습관은 더욱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장 속에 나쁜 성분을 한번에 많이 생기게 하여 장과 관련된 병을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장 움직임을 촉진해 주고 면역체계를 강화해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은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3. 아침 공복에 물 마시기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은 배변을 유도하는 역학을 합니다. 우리 몸 속 장을 깨끗하게 하고 몸 속 나쁜 유해균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은 장 건강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4.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을 회복 시키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하루에 7시간 이상의 수면이 가장 좋습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5. 영양가 있는 식사
몸에 좋은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을 살펴보자면 생선, 사과, 오렌지, 배, 바나나, 키위, 고구마, 아몬드, 마늘, 생강, 블루베리, 양배추, 귀리,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러한 식품을 골고루 영양가 있게 잘 섭취함으로써 장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가 있는 식사로 대장암을 예방합시다.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
2021.08.23 - [건강정보업] - 대상포진 증상 치료방법
2021.08.18 - [건강정보업] - 갱년기 원인 갱년기 증상 갱년기 예방법
2021.08.19 - [건강정보업] -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치료
2021.08.15 - [건강정보업]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021.08.14 - [건강정보업]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2021.08.12 - [건강정보업] - 고혈압 원인과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정보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 높이는 방법 (0) | 2021.08.25 |
---|---|
갑상선암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법 (0) | 2021.08.25 |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0) | 2021.08.23 |
대상포진 증상 치료방법 (0) | 2021.08.23 |
눈밑 주름 없애는 방법 (0) | 2021.08.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