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업

고혈압 원인과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by narajun 2021. 8. 12.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정보업 jungboup 입니다.

오늘은 건강에 관한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주제는 고혈압에 관한 내용입니다.

 

고혈압 원인과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고혈압 이란?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 불릴 정도로 노인분들에게 매우 치명적인 질환중에 하나 입니다.
그렇다면 고혈압의 혈압 수치는 어떨까요?

보통 고혈압은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거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이라고 보여집니다.

고혈압 질환은 관상동백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기 때문에 명확한 원인이 없습니다.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비만, 가족력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운동 부족, 과한 염분 섭취, 나이로 인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젊은 층에서 발견되는 고혈압은 다른 질환과 함께 오기도 합니다.

 

 

 

 

고혈압 원인


혈압이란?

 

동맥의 압력을 의미하는 말로 심장 박출량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말초 혈관의 저항이 커지면 커질수록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혈압 증상으로서 심장의 박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 심근육은 두꺼워집니다.
말초혈관 저항이 증가하면 염증을 유발하여 눈, 뇌, 신장 등 우리 몸속 장기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경우 유전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생기는데 특히, 고혈압 원인으로 가족력이 있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 식습관, 비만 등이 고혈압 증상과 직결됩니다.
이렇게 달라진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변화로 젊은 층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은 어떻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고혈압은 그 증상을 알아채기 힘들고 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혈압을 재기 전까지는 고혈압인지 아닌지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혈압이 심각한 수치까지 올라가기 전에는 밖으로 나타나는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다른 합병증과 함께 오기도 하여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혈합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고혈압과 함께 오는 합병증에는 고혈압성 망막증, 대동맥 박리증, 부정맥, 심근경색, 허혈성 뇌종증, 심부전증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예방 방법

 

 

1. 균형잡힌 식단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특히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음식물의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확연히 줄여야 합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한 식단으로는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구성합니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잡곡, 생선, 닭고기, 견과류, 생강, 다시마, 녹차, 버섯류, 양파 등이 있습니다.신선한 채소나 과일, 우유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칼륨 성분이 많은 고구마, 감자, 사과 등도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균형잡힌 식단으로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음식은 천천히 먹는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2. 나트륨 섭취 제한

 

몸에 나트륨 농도가 높아질 경우 체액이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몸속 수분의 양을 늘리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체 체액의 부피가 더 증가하게 되어 혈관을 압박하게 되고 결국엔 고혈압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의 일정 부분(30~50%)은 소금 섭취에 따라 혈압이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염분 민감성이라고 하는데 소금 섭취를 하루 6g 이하로 줄이면 2~8mmHg의 혈압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 조절에 영향을 주는 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3.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것은 신장의 부신에 작용해 카테콜아민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카테콜아민은 몸에서 결국 심박수를 올려주고 혈관을 수축하게 만드는 것이죠.

고혈압 질환에는 너무 과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이나 호흡법 등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것이 고혈압을 낮추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충분한 운동

 

꾸준하고 충분한 운동은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걷는 것보다 맥박이 최소한 100-120 정도까지 증가되도록 최소 20분은 유지되는 운동이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상의가 땀에 젖을 정도의 운동 강도로 일주일에 규칙적으로 세 번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고혈압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꾸준하고 충분한 운동으로 고혈압 질환을 예방하도록 합시다.

 

 

5. 체중 감량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 할 경우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이 줄어들면 혈관이 확장되고 수축됩니다. 식단 조절과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 감량할 경우 혈압 강화 효과에도 좋습니다.

 

 

6. 금연 하기

 

고혈압은 심장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고혈압도 안 좋은데 여기에 흡연까지 하고 있다면 심장병 발생을 부추기는 경우가 되기에 꼭 금연해야 합니다. 흡연을 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지고 담배 연기 속 니코틴, 일산화탄소 등은 혈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는 경우 금연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7. 금주하기

음주는 혈압을 높이는 원인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음주는 고혈압 발병률을 더욱 높이는데 영향을 줍니다.
고혈압 환자에서 적절한 음주량은 남성의 경우 하루 2잔 이하, 여성의 경우 하루 1잔 이하로 제한합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다면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오늘은 이 시간에는 이렇게 고혈압이란 무엇이고 고혈압 원인, 고혈압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숙지 하고 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합시다.

 

2021.08.10 - [분류 전체보기] -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예약 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 예약은 18~49세를 기준으로 생년월일 뒷자리 10부제로 신청됩니다.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

jungboup.com



 

댓글0